학급경영) 학급경영의 槪念과 원리 > 레포트

본문 바로가기


레포트

학급경영) 학급경영의 槪念과 원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17 00:49

본문




Download : 학급경영) 학급경영의 개념과 원리.hwp




학급경영
학급경영,학급경영,개념과,원리,경영경제,레포트
학급경영) 학급경영의 개념과 원리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말하자면 다수의 학생을 교육하는 근대 학교에 있어
서 교육은 학교의 기본단위인 학급을 통해서 전개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이
러한 학급의 중요성을 몇 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박병량, 2003).

? 학급은 교육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곳이다. 학급경영과 수업은 분리하기 어렵지만, 분리하는 입장의 연
구들도 수업보다 교사의 학급경영 방식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사회성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 학급은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 ? 발전시키는 곳이다.
? 학교교육의 발전은 학급을 기반으로 한다.
? 교사의 학급경영 방식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성적)와 인격형성에 크게 영
향을 미친다. 이를 학급경영의 원리라고 한다. , 학급경영) 학급경영의 개념과 원리경영경제레포트 , 학급경영 학급경영 개념과 원리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다. 교사는 학급에서 자신
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여 학급을 경영하고 학생을 지도하며, 또
한 이들 경험과 연구를 통해서 자신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발전시킨다. 이때
각별히 요구되는 것이 어떠한 원칙에 입각해서 할 것인가다.

? 학급경영이란 학생의 학습과 생활지도를 위한 학급 目標(목표)를 efficacy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하는 것이다(김종철 외, 1991).
? 학급경영이란 학생의 학습과 생활지도를 위한 학교의 가장 기본적 구성
단위인 학급의 目標(목표)를 efficacy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학급구성원, 즉 교사와
학생의 협동적 행위를 조성하는 집단과정이다(남정걸, 1991).
? 학급경영이란 단위학급 수준에서 학급담임이 학교교육에 관하여 공동목
표를 설정하고 目標(목표)달성을 위한 제반 조건을 정비 ? 확립하여 目標(목표)달성
을 위한 지도 ? 감독을 포함하는 일련의 봉사활동이다(문락진, 1995).
? 학급경영이란 학급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 ? 비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계획 ? 조직 ? 지도 ? 통제하는 일련의 활동이다(박병량,
주철안, 1999).
? 학급경영이란 efficacy적인 교수-학습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하여 긍정적인
학급분위기를 만드는 담임교사의 제반 활동이다(Martin et al., 2000).
? 학급경영이란 교사가 학급이라는 조직을 통해 교수-학습의 목적을 달성
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제반 업무와 활동이다(박남기, 2008).

이상에서 살펴본 학급경영의 definition 들을 종합해 보면, 학급경영이란 `학교교
육의 목적달성을 위해 설정된 학급目標(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 ? 물
적 제반 조건들을 확보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일련의 모든 체계적인 활동`
이라고 요점할 수 있다
그리고 제도로서 학교교육은 학년…(생략(省略)) 및 학급이라는 구체적 ? 실천적 단위를
중심으로 발달해 왔다. 歷史적으로, 연령을 기준으로 한 학년제가 먼저 발달
했으며, 동일 학년의 학생 수의 증가로 인해 교육실천의 기본단위로서 학급제
도의 발달이 촉진되었다.
학급경영) 학급경영의 槪念과 원리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즉, 학급의 바람직한 변화를
수반하지 못한 교육개혁은 진정한 교육개혁이라고 할 수 없다.


II. 학급경영의 원리

담임교사는 자신이 맡은 학급을 1년 동안 어떻게 이끌어 나갈 것인지에 대
한 전반적인 비전과 아이디어를 미리 구상하고 전개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은 학급에서 학습활동
뿐만 아니라 집단생활을 통한 사회적 ? 심리적 활동을 한다.








Download : 학급경영) 학급경영의 개념과 원리.hwp( 17 )


순서


학급경영) 학급경영의 槪念과 원리

학급경영) 학급경영의 개념(槪念)과 원리






목차

Ⅰ. 학급경영의 개념(槪念)

Ⅱ. 학급경영의 원리

1. 교육적 학급경영
2. 공정한 학급경영
3. 민주적 학급경영
4. 윤리적 학급경영
5. 학생 이해의 학급경영

* 출처
I. 학급경영의 개념(槪念)

무엇을 학급경영이라고 규정할 것인지에 관련되어는 많은 학자들이 다양한
관점을 나타내고 있다 대표적인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즉, 학급경영에
필요한 아이디어와 비전 등을 제대로 구상하고 실현하기 위해서는 학급경영
에 관한 지침 및 원칙이 필요하다. 즉, 公式 적인 조직으로서 학급
의 성격은 학교의 교육목적을 직접적으로 수행하는 교수-학습조직의 기
본단위로 볼 수 있다
? 학급은 학생들이 매일 생활하는 장소이다.

레포트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hospitaljob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hospitaljob.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