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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감의기술에 관련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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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17 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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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감개념(槪念)을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를 살펴보고, 각 요소들이 어떤 관계를 통해 공감으로 나타나는지를 알아보았다.
● 상담과정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공감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방안과 상담자아의 공감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훈련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 공감은 의사소통의 외부에 있는 독립된 observe자가 의사소통과정에서 조력자가 나타내는 공감행동들을 observe하여 평가한다.
이에 대하여 지각된 공감은 의사소통요소로 간주되어 관계 속에 포함되어 있는 당사자들에 의해서도 평가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 상담자의 입장에서 보이는 공감reaction response 외에 내담자 입장에서의 공감에 대상으로하여도 살펴보았다. 발렛-레너드(Barrett-Lennard, 1962. 박성희, 204 재인용)가 공감해 주는 사람을 경험함으로써 형성되는 공감 또는 받은 공감을 청담자가 지각한 공감이라고 부른 것은 이러한 측면을 드러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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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감의기술에 관련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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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상담에서 내담자나 상담자에게 공감이 가지는 의미를 살펴보았다.

매캐이(Mackay, 1990 : 박성희, 2004 재인용)는 공감의 定義(정의) 속에는 공감을 행동으로 보는 관점, 성격으로 보는 관점 및 체험된 정서라고 보는 관점 등이 들어 있다고 하였다.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리고 공감과 유사한 다른 개념(槪念)들을 찾아보고, 유사점과 차이점을 구별해보고자 했다. 상담관계나 여타 조력관계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의 공감은 대개 observe된 공감을 의미한다.

1) 행동으로서의 공감
행동으로서의 공감은 observe의 주제에 따라 다시 observe된 공감과 지각된 공감으로 나눌 수 있다.



Ⅰ. 공감의 개념(槪念)

1. 공감의 定義(정의)

박성희(2004)는 그의 저서에서 공감의 定義(정의)에 대하여 여러 학자들의 定義(정의)(40개의 定義(정의))를 인용하면서 공감에 대한 定義(정의)가 이렇게 많다는 것은 공감을 해석하는 관점이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목 차`
Ⅰ. 공감의 개념(槪念) 1
1. 공감의 定義(정의) 1
1) 행동으로서의 공감 1
2) 성격이나 지속적인 경향으로서의 공감 1
2. 공감과 유사개념(槪念) 1
1) 공감과 동定義(정의) 차이 1
2) 공감과 투사의 차이 2

Ⅱ. 공감의 구성요소 2
1. 인지적 요소 2
2. 정서적 요소 3
3. 의사소통적 요소 3
4. 복합요소설 3

Ⅲ. 상담에서 공감의 의미 4
1. 이해의 차원 4
2. 체험의 차원 5
3. 행동의 차원 5
4. 관계의 차원 5

Ⅲ. 내담자가 공감적으로 지각하는 상담자의 reaction response 6

Ⅳ. 공감능력 향상 8
1. 공감적 이해력 향상 책략 8
1) the gist 용어와 낱말의 이해 8
2) 고유논리의 이해 8
3) 습관언어의 이해 9
4) 습관언어통로의 이해 9
5) 주의집중행동을 통한 이해 9
6) 상상을 통한 이해 9
2. 공감훈련program.....................................................

<목 차>
Ⅰ. 공감의 개념(槪念) 1
1. 공감의 定義(정의) 1
1) 행동으로서의 공감 1
2) 성격이나 지속적인 경향으로서의 공감 1
2. 공감과 유사개념(槪念) 1
1) 공감과 동定義(정의) 차이 1
2) 공감과 투사의 차이 2

Ⅱ. 공감의 구성요소 2
1. 인지적 요소 2
2. 정서적 요소 3
3. 의사소통적 요소 3
4. 복합요소설 3

Ⅲ. 상담에서 공감의 의미 4
1. 이해의 차원 4
2. 체험의 차원 5
3. 행동의 차원 5
4. 관계의 차원 5

Ⅲ. 내담자가 공감적으로 지각하는 상담자의 reaction response 6

Ⅳ. 공감능력 향상 8
1. 공감적 이해력 향상 책략 8
1) the gist 용어와 낱말의 이해 8
2) 고유논리의 이해 8
3) 습관언어의 이해 9
4) 습관언어통로의 이해 9
5) 주의집중행동을 통한 이해 9
6) 상상을 통한 이해 9
2. 공감훈련program..........................................................................................10
1) 지시적-경험적 훈련.............................................................................................10
2) 미시적 훈련..........................................................................................................11
3) 관계증진 훈련.......................................................................................................11
4) 대인 實驗(실험)실 훈련..................................................................................................…(생략) 11


살펴본 내용



● 공감에 대한 여러 학자의 다양한 定義(정의)를 살펴보고, 그 속에 나타난 공감의 특성(特性)으로 연관된 점을 찾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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