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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업] 롯데관광개발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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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17 0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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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컨데 일반적인 한국인 해외여행객의 경우, 해외여행 경험이 많지 않
아 상품 식별 능력이 부족하다.
국내 여행업계에서는 과도한 광고비 지출로 누적된 적자를 감당 못하고
파산한 事例가 다수 존재한다. 또 다른 특성은 숙박시설의
객실이나 운송기관의 좌석이 저장이 안되며 성수기와 비수기가 뚜렷하게 구분
된다는 점이다. 따
라서 21 세기(世紀) 굴뚝 없는 산업으로 일컬어지고 있는 여행업에서 2제기 초우량
종합 여행그룹을 지향하고 있…(To be continued ) 는 롯데관광을 통해 그들의 노하우를 찾아보고
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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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업] 롯데관광개발 marketing 성공事例
목차

[여행업] 롯데관광개발 marketing 성공事例

Ⅰ. 여행산업의 특징 및 성공 키워드

Ⅱ. 시장환경 경쟁사 analysis(분석)

Ⅲ. marketing 戰略

Ⅳ. 인프라

Ⅴ. 고객만족 戰略 및 실행事例

Ⅵ. 브랜드 파워 여행사

[여행업] 롯데관광개발 marketing 성공事例

롯데관광은 인 아웃바운드 여행사, 숙박업, 레저시설, 교통 네트워크를
만들어 여행업 최대의 인프라를 토대로 국내 최대의 여행 네트워크 구축을통
한 브랜드 파워 1위와 시장점(長點)유율 1위 달성을 목표(目標)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롯데관광은 고객에게 고품질의 상품과 합리적인 가격설정을 근
간으로 하는 여행서비스를 제공하고, `효`를 중시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직
원을 양성하고 있다 시장의 선도기업으로서 기업의 윤리와 사회환원을 스스로
실천하고 시장 투명성에 앞장서며, 더 나아가 한국의 문화와 정서를 전 세계에
전파할 수 있는 여행그룹의 리더로서 그 ...


[여행업] 롯데관광개발 marketing 성공事例




목차

* [여행업] 롯데관광개발 marketing 성공事例

Ⅰ. 여행산업의 특징 및 성공 키워드

Ⅱ. 시장환경 · 경쟁사 analysis(분석)

Ⅲ. marketing 戰略

Ⅳ. 인프라

Ⅴ. 고객만족 戰略 및 실행事例

Ⅵ. 브랜드 파워 여행사

* [여행업] 롯데관광개발 marketing 성공事例

롯데관광은 인 ? 아웃바운드 여행사, 숙박업, 레저시설, 교통 네트워크를
만들어 여행업 최대의 인프라를 토대로 국내 최대의 여행 네트워크 구축을통
한 브랜드 파워 1위와 시장점(長點)유율 1위 달성을 목표(目標)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롯데관광은 고객에게 고품질의 상품과 합리적인 가격설정을 근
간으로 하는 여행서비스를 제공하고, `효`를 중시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직
원을 양성하고 있다 시장의 선도기업으로서 기업의 윤리와 사회환원을 스스로
실천하고 시장 투명성에 앞장서며, 더 나아가 한국의 문화와 정서를 전 세계에
전파할 수 있는 여행그룹의 리더로서 그 자질과 능력을 배양하고자 하고 있다
즉, 롯데관광 기업의 미션은 고객과 직원의 행복을 실현하고 윤리와 정도 경영
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것이다.
롯데관광의 경영철학은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내 ? 외부 고객만
족과 서비스improvement(개선)으로 고객신뢰 및 직원의 가치를 창조하여 감동을 주는 경영,
세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미래를 여는 경영, 경영 투명화와 사회환원을 통한
건전한 여행문화를 선도하는 공익에 봉사하는 경영이 바로 그것이다. 그래서 제조업체와 달리 여행시설업체로부터 상품
을 제공받아 조립이 구성되므로 모방이 용이하다. 왜냐하면 여행상품은 경험해 보기 전엔 모르기 때문일것이다
그리고 우리나라 관광상품 구매자의 경우 대부분이 상품가격에 민감하다.
다시 말해 여행의 계절적 쓸림 현상이 존재한다. 뿐만
아니라 해외여행 경험이 많이 없어서 방문하는 나라가 처음인 경우가 일반적이
고 사전지식이 없다. 또 여행자의 여행상품 식별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상품조건보다는 이
미지에 중점을 둔다. 앞으로는 주5일 근무로 인하여 여행산업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생
각되며 또한, 세계화로 인해 계속 성장가농성이 있는 산업으로 여겨진다.
여행상품은 서로 유사하고 모방이 용이하기 때문에 여행사들은 새로운 프로그
램 개발보다는 공급자와의 협상력을 높여 여행 원가를 낮추는 것을 우선의 목
적으로 하며 이에 따른 소비자들의 가격민감도 역시 높다.
여행업은 그 처음 이 한 세기가 되지 않지만 다른 문화로의 탐구욕망이
점차 커지고 있고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여가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점차 발전
하여 왔다.

I. 여행산업의 특징 및 성공 키워드

롯데관광은 여행상품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러한 여행상품의 일반적인 특
성은 우선 무형성에 있다 이는 경험에 의해서 소비되고 저장이 가능하므로 일
단 소비되면 오직 기억으로만 남는 것이다. 또 상표는 다른 상품이라도 동일한
내용의 상품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소비자는 여행사의 브랜드 이미지와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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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업] 롯데관광개발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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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래서 구매 시점의 상품구성요소에 대한 선호수준은 상
담원의 추천에 강력한 effect을 받는다. 그리고 판매가 먼저 이루
어지고 생산과 소비는 동시에 이루어진다.
따라서 계절에 따른 수요의 변동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순이익의 33% 이상의 marketing 비용을 지출하는
여행사는 망한다` 는 업계의 통설처럼 제한된 비용의 효율적 사용이 관건인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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