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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工學(공학) ] 기계설계학 - 자동차 베어링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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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22 2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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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工學(공학) ] 기계설계학 - 자동차 베어링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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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어쩌면 이번학기 기계요소설계 마지막 Report가 될지도 모르는 베어링설계를 하면서 처음과는 다르게 많은 실력이 쌓인 것 같다.


3. 베어링

1) 접촉면에 따라

① 미끄럼 베어링(sliding bearing)
- 축(저널)과 베어링 사이에 윤활유의 유막이 형성되어 미끄럼에 의한 상대 운동을 하는 베어링으로 슬라이딩 베어링이라고도 한다.
기동 토크가 작다.
충격흡수
유막에 의한 감쇠력이 우수하다. 주위에 다른 사람은 단열 깊은 홈 레이디얼 볼 베어링으로 설계하였는데, 나 같은 경우는 스타렉스 + 11명의 사람의 중량을 생각해서 그런지 원통 롤러 베어링으로 설계되었다.
② 구름 베어링(rolling bearing)
- 축(저널)과 베어링 사이에 볼이나 롤러를 넣어서 구름마찰을 하게 한 베 어링으로 롤링 베어링이라고도 한다.
레포트/공학기술

[工學(공학) ] 기계설계학 - 자동차 베어링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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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자동차 베어링 설계



참고도서 최신기계설계학 (황평 외5명 공저)

참고사이트
기계설계 理論(이론)과 실제(교보문고) - 홍장표
신편 기계설계학(북스힐) - 정선모
http://www.hyundai.com/kr/
http://www.isbrg.co.kr/
http://100.naver.com/100.nhndir_id〓05020303&docid〓33979
http://100.naver.com/100.nhndocid〓74547&dir_id〓05020303
고찰
저번 과제課題였던 축설계 레포트(report) 를 참고하여 다시 접근하였다. 주위에 다른 사람은 단열 깊은 홈 레이디얼 볼 베어링으로 설계하였는데, 나 같은 경우는 스타렉스 + 11명의 사람의 중량을 생각해서 그런지 원통 롤러 베어...

#자동차 베어링 설계





참고도서 최신기계설계학 (황평 외5명 공저)

참고사이트
? 기계설계 理論(이론)과 실제(교보문고) - 홍장표
? 신편 기계설계학(북스힐) - 정선모
? http://www.hyundai.com/kr/
? http://www.isbrg.co.kr/
? http://100.naver.com/100.nhn?dir_id〓05020303&docid〓33979
? http://100.naver.com/100.nhn?docid〓74547&dir_id〓05020303
고찰
저번 과제課題였던 축설계 레포트(report) 를 참고하여 다시 접근하였다.





구분
WAGON
A/T
차종구분
중형 승합
승차정원
11인승
전장(mm)
5,125
전폭(mm)
1,920
전고(mm)
1,925
윤거전(mm)
1,685
윤거후(mm)
1,660
최대적재량(kg)
-
축간거리(mm)
3,200
최소회전반경(m)
5.6
엔진형식
2.5 VGT
배기량(cc)
2,497
최고출력(ps/rpm)
174/3,800
최대토크(kg.m/rpm)
41/2,000
사용연료
경유
연료탱크용량(L)
75
타이어
215/70R16,…(To be continued ) 215/65R17
공차중량(kg)
2,270
1. 그랜드스타렉스(GRAND STAREX WAGON) 제원
1685
(윤거전)






1660
(윤거후)




2. 자동차 차축의 직경 설계 -윤거거리 (전)
※ 질량: 공차중량 +사람11인(성인남성:75kg)〓3095kg
① 모멘트구하기










② 축 직경구하기

A. 허용응력

안전계수를 3.5로 두었으며, SCM440의 인장응력100kgf/mm2을 사용하였음.


B. 축직경


conclusion : 자동차가 필요로 하는 축 직경과 재료선정
축의 재료는 베어링보다 단단한 재료인 크롬몰리브덴강(KS D 3711) SCM 440, 432, 435, 430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며, 그랜드스타렉스에 필요한 앞바퀴 축의 직경은 안전계수를 3.5두고 설계한 38.07 mm가 되어야 하는데 표준 축 지름(KB B 0406축의 지름) 을사용 하여 표준규격품은 40 mm의 축을 사용하여한다.
감쇠력이 작아 충격흡수력이 작다. 의아하여 베어링의 종류와 특징들에 상대하여도 호기심이 생겨 자세히 조사해보았다. Report 쓰는 요령도 배울 수 있었고, 수업 외적으로도 많이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다.










TABLE 1-1 미끄럼 베어링과 구름 베어링의 비교


미끄럼 베어링
구름 베어링
기동토크
유막형성이 늦은 경우 늦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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