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 레프킨의 ‘엔트로피’를 읽고 > 방송통신

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

제레미 레프킨의 ‘엔트로피’를 읽고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7-21 05:54

본문




Download : 제레미 레프킨의 `엔트로피`를 읽고.hwp




애덤스미스와 시대를 같이 했던, 아니면 그 후에 있던 경제학자들이 세워놓은 기반을 토대로 배워나가고 있는 우리에게 이런 말은 허무하게 하고 좌절하게 만드는 말일 뿐이다. 저자의 말에 따르면 현대의 패러다임이 있기 전 패러다임인 그리스인들의 세계관과 중세시대 종교적 세계관에서는 엔트로피 법칙이 적용되었다고 한다.
여러 패러다임이 바뀌어 오면서 지금 시대의 우리는 뉴턴의 기계론적 패러다임 속에서 살게 되었다. 저자가 말하는 것에는 경제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회적 이론(理論)들 정치적 이론(理論)들 모두 다 포함 되는 것이다. 또, 저자는 어떤 것이든 다 절망적, 비관적으로만 보고 있는데 인류가 출현한지 약 300만 년 전 부터 지금까지 에너지를 바꿔오면 잘 지내왔기 때문에 너무 절망적으로 생각할 필요는 없을 거라 생각한다. 17세기 후반에서 18세기 사이 즉, 약 400년 전에 만들어진 세계관에서 지금껏 지내오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지금 배우고 이해하는 정치, 사회적 이론(理論)들, 사고들도 뉴턴의 패러다임 아래 하에 생겨난 것들이다. 또, 엔트로피의 패러다임이 온다고 하였는데, 그러면 엔트로피 패러다임 속에서 살아가던 사람들이 이 패러다임을 깨고서 또 다른 패러다임을 만들어 그 다음 인류는 이 패러다임을 비판 할 지도 모른다. 여기서 ‘엔트로피’의 저자 제레미 레프킨은 뉴턴의 패러다임에서 엔트로피 패러다임으로 바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열역학 제 2법칙에 의하면 물질은 한 방향으로만 흐르는데, 우리가 사는 세계에서도 적용이 되므로 우리가 에너지를 사용하면 그 에너지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에너지로 바뀐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우리가 계속 많은 양의 에너지를 아무 생각 없이 사용하면 더 이상 우리에게는 사용할 에너지가 고갈되고, 엔트로피가 계속 증가하여 우리의 future(미래)는 절망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 사회에 에너지 위기가 점점 다가오고 있는 데에 대하여 우리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켜 줄만한 책이다.순서


제레미 레프킨의 ‘엔트로피’를 읽고 , 제레미 레프킨의 ‘엔트로피’를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제레미 레프킨 엔트로피

제레미 레프킨의 ‘엔트로피’를 읽고



-서평쓰기-

또 다른 패러다임 속으로
제레미 레프킨의 ‘엔트로피’를 읽고쓰기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의 패러다임은 뉴턴의 역학, 기계론적 세계관이다. 그러면 우리가 대학에서 배우는 경제학원론부터 처음 해서 미시, 거시 경제학 이론(理論) 등 모든 것들이 잘못된 것이고 배울 필요가 없는 것이란 말을 하는 것인지 의문스럽다. 이런 것들이 잘못된 패러다임 속에서 생겨난 이론(理論)이기 때문에 이 이론(理論) 또한 기계론적 사고방식에 맞물려 있고 따라서 옳지 않다고 한다. 예를 들면 누구나 한 번 쯤은 들어 본 ‘보이지 않는 손’을 주장했던 애덤스미스의 자유방임주의도 그러하다. 그러나 우리 인류는 지금껏 패러다임은 한 세계관 틀 속에서 살아간 사람들이 생각해내어 그 다음 패러다임으로 바꾸고, 또 그 다음 패러다임에 속에서 살아간 사람들이 생각해내어 또 그다음의 패러다임을 만들면서 왔다. 그러나 분명 뉴턴의 패러다임 속에서 살아온 나의 전 세대들이 세워 놓은 업적들은 존재한다. 이 시대 전의 패러다임들에 관련되어는 엔트로피 법칙이 적용 된다는 말을 하는데 이 말은 즉 다른 각도로 보면 엔트로피 법칙을 적용한 것처럼 다른 법칙들을 적용해 끼워 맞출 수도 있다는 말로 들린다.…(drop) 저자의 말대로 한다면 문명을 일구었다는 것조차 뉴턴의 패러다임의 influence으로 할 수 있는 말일 뿐이고 이것은 절대 발전과 문명이 일구어 진 것이 아닐 것이라 하겠다. 여기에 대한 나의 생각은 저자의 opinion(의견)에 일리가 있다고 보지만 이런 패러다임으로 살아간다면 우리 인류가 아무런 희망을 갖지 못한 채 살 것이고, 삶의 이유를 잃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뉴턴의 패러다임이 있기 전에 인류가 쌓아온 업적들도 우리는 지금까지 받아들이고 있다 우리는 이런 것들을 부정해야하고 더 이상 받아들이지

%20레프킨의%20`엔트로피`를%20읽고_hwp_01_.gif %20레프킨의%20`엔트로피`를%20읽고_hwp_02_.gif





설명

Download : 제레미 레프킨의 `엔트로피`를 읽고.hwp( 24 )






레포트/감상서평
제레미 레프킨의 ‘엔트로피’를 읽고

제레미,레프킨,엔트로피,감상서평,레포트
다. 그러나 이 패러다임들이 끝난 후 지금 현대인들이 살아가고 있는 뉴턴의 패러다임에서는 계속적인 발전만 있을 뿐 더 이상 후퇴, 퇴보라는 것은 없다는 생각으로 400년 동안 많은 발전과 문명을 일구어 놓았다. 지금 또한 사람들은 계속 연구하고 기술을 발전시키는 중이고 세계는 점점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방송통신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hospitaljob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hospitaljob.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