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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h비행의 유형(학교폭력, 집단따돌림, 성 비행, 사이버 일탈, 자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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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17 0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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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력을 당한 靑少年(청소년) 은 학교를 두려워하
거나 가지 않으려 하며, 친구를 대하기 어려워하고 때로는 가출을 하거나
정신적 증세 때문에 병원이나 상담기관에서 치료를 받는 등 심각한 후유증
을 경험하게 된다
가해 靑少年(청소년) 역시 폭력을 행사하게 되기까지의 잘못된 성장과정에서 자
존감의 상처, 가정과 사회에 대한 건전한 소속감과 애착의 상실 등을 갖고
있으며, 피해 靑少年(청소년) 과 마찬가지로 치유의 손길이 필요한 우리의 소중한
자녀다. 폭력을 당한 靑少年(청소년) 은 학교를 두려워하
거나 가지 않으려 하며, 친구를 대하기 어려워하고 때로는 가출을 하거나
정신적 증세 때문에 병원이나 상담기관에서 치료를 받는 등 심각한 후유증
을 경험하게 된다
가해 靑少年(청소년) 역시 폭력을 행사하게 되기까지의 잘못된 성장과정에서 자
존감의 상처, 가정과 사회에 ...


靑少年(청소년) 비행의 유형(학교폭력, 집단따돌림, 성 비행, 사이버 일탈, 자살)




목차

* 靑少年(청소년) 비행의 유형

Ⅰ. 학교폭력

Ⅱ. 집단따돌림

Ⅲ. 성 비행

Ⅳ. 사이버 일탈

Ⅴ. 자살

* 서지사항
* 靑少年(청소년) 비행의 유형

靑少年(청소년) 비행의 유형을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성(性) 비행, 사이버 일탈,
자살로 구분하여 각 유형의 심각성과 요인을 조사하였다. 또한 언론
의 폭력성 앞에 학교가 가장 약한 자가 되어야 하는 현실에서 교사의 소신
이 피해를 입기도 하였다. 라고 한 사건이나, 집단따돌림 때문에 부모가 많은 비용을 들여 사
설 경호원을 고용하는 일은 현상의 심각성을 말해 주고 있다
`집단따돌림`이란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혹은 특정집단)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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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한 비교육적이고 비인간적인 학교environment을 들 수 있다 과밀학급, 과대
학교, 학교시설의 노후화, 학교주변의 유해environment 등은 인권에 대한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스tm로 앗아간 결과를 가져왔고, 자신이 소중하고 가치
있는 인간임을 배우기보다 집단 속에서 무시당하고 소외당하기도 하였다. 그래
서 학교의 명예실추와 질책을 염려하여 가해학생을 비호하고, 학교 측에서
오히려 피해신고를 하지 않아 수사활동의 장애가 되기도 하였다.
학교폭력의 발생요인을 보면, 배경적 요인으로는 학교의 기능이 변질되
었다는 것을 꼽을 수 있다 교육의 양과 질 사이의 불균형이 이루어져 사교
욱과 공교육이 서로 대립되는 형상을 보이면서 공교육에 대한 신뢰가 떨어
지고 있으며, 전인적 인간육성의 소신이 학력지향의 사회풍조를 change(변화)시키
지 못하고 있다 사회적 요인으로는 출세지상주의와 학력 중심의 간판주
의, 그리고 입시위주의 교육관이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교육적 요인으로는 입시위주의 학교교육이 우등생을 칭찬하고 앞세
우는 데 앞장서는 역할을 하였…(생략(省略)) 으며, 학습에서 낙오되거나 부진한 학생은
집단 내에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화의 기회를 얻지 못하였고,
해이해진 학교규율과 건조하고 따분한 학교文化(문화)로부터 쉽게 이탈하려는
행동을 하게 하였다.

1) 학교폭력

폭력은 광의적으로 보면 자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기 위하여 힘, 무력,
연어적 공격, 집단적 소외 등의 다양한 수단을 사용하여 심리적 혹은 육체
적 피해를 입히는 것을 의미한다.
이 외에도 교사의 사기 저하, 폭력적 매스미디어의 influence, 핵가족화를 그 원
인으로 들 수 있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학교폭력

폭력은 광의적으로 보면 자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기 위하여 힘, 무력,
연어적 공격, 집단적 소외 등의 다양한 수단을 사용하여 심리적 혹은 육체
적 피해를 입히는 것을 의미한다.
설명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youth비행의 유형(학교폭력, 집단따돌림, 성 비행, 사이버 일탈, 자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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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少年(청소년) 비행의 유형(학교폭력, 집단따돌림, 성 비행, 사이버 일탈, 자살)
목차

靑少年(청소년) 비행의 유형

Ⅰ. 학교폭력

Ⅱ. 집단따돌림

Ⅲ. 성 비행

Ⅳ. 사이버 일탈

Ⅴ. 자살

서지사항
靑少年(청소년) 비행의 유형

靑少年(청소년) 비행의 유형을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성(性) 비행, 사이버 일탈,
자살로 구분하여 각 유형의 심각성과 요인을 조사하였다.

2)집단따돌림

靑少年(청소년) 간에 흔히 `왕따`라는 용어로 불리는, 집단 내의 특정 성원을 따
돌리거나 괴롭히는 행위는 집단 성원 간의 사소한 문제수준에서 범죄에 이
를 만큼 상대방에게 큰 피해를 주는 수준까지 매우 폭넓게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한 초등학생이 집단따돌림을 당해 자살하면서 죽어서도 복수
하겠다. 가족의 구조적인 문제로 핵가족화는 부모의 기
대치가 커지면서 내 아이에게 가해지는 모든 행위를 피해라 생각하고, 모
든 책임을 상대에게 돌리는 부모의 태도는 학생으로 하여금 판단력과 분별
력을 잃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靑少年(청소년) 의 학교폭력이 발생한 이후에 그 문제를 해
결하려면 양쪽을 모두 이해하고 접근해야 하므로 막대한 노력과 시간을 투
자하여도 현실적으로 충분한 efficacy를 나타내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교사의 사회경제적 지위하락을 사기 저하의 요인으로 보았으며, 학교당
국의 폐쇄성으로 학교가 학교폭력문제를 축소 ? 왜곡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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