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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요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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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7-21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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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속민요는 구한말의 전통적 질서가 무너지면서 사회·경제·culture적 change(변화)속에서 생겨난 것이다. 노동요는 농요, 어요, 농업· 어업과는 관계없이 일할 때 부르는 기타 노동요로 나눌 수 있으며, 의식요에는 관혼상제에 따르는 의식과 세시의례를 거행하면서 부르는 민요가 있다 유희요는 놀이를 하면서 부르는 노래로, 부녀요, 동요, 잡요가 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說明(설명) 은 ‘용도에 따른 분류’에서 하도록 한다. 따라서 토속민요와 같이 단순하지 않고 음악적으로 세련된 모습을 갖추고 잇는 것이 대부분이다. 언제 누구의 손에 작사되고 또 작곡 되었는지도 모르고, 엄격한 규범이나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지역이나 부르는 사람에 따라, 또는 같은 사람이 부르더라도 부를 때마다 조금씩 달라지기도 하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 오랜 세월 동안에 한국의 특유한 풍토 속에서 소박성에다 세련미를 더해 온 우리 민요는 우리 나라 사람들의 음악적인 자질과 소양을 충분하게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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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법학행정
설명
다.
향토민요는 제한된 어느 지방의 특징적인 가락이 비교적 소박하고 단순하며, 그 마을의 삶과 정서를 함축하고 있는 훌륭한 culture 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향토민요에는 노동요, 의식요, 유희요가 속한다.
2. 민요의 분류
1)지방별 분류
조선 왕조 때에 쓰이던 행정 구역에 따라서 전국을 경기도, 충청도, 경상도, 강원도, 함경도, 평안도, 황해도, 그리고 전라도의 팔도민요로 나누되, 제주도는 전라도에서 독립하여 따로 분류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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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요에 대하여 쓴 자료입니다. 이러한 민요에는 창부타령, 수심가, 육자배기 등이 있다








민요에 대하여

민요에대하여
민요에 대하여 쓴 자료(資料)입니다. 직업적인 소리꾼에 의해 불려지면서 여러 지역으로 널리 전파되고 여러 지방에서 고루 불려지게 되었다.
우리 나라의 민요도 다른 나라의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 민족의 심성과 정서를 솔직하고 소박하게 담고 있는 민중의 노래로서 민족 정서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들 노래에는 민중의 소리가 담겨 있고, 민족 공통의 생활 감정이나 풍습, 그리고 우리 민족의 종교적인 심성이나 소망 따위가 숨김없이 표현되어 있다고 하겠다.
① 경기도 민요 : 창부타령, 아리랑, 이별가, 청춘가, 도라지타령, 양산도, 풍년가, 한강수타령, 늴리리야, 방아타령
② 충청도 민요 : 천안삼거리 등
③ 강원도 민요 : 강원도아리랑, 한오백년, 정선아리랑 등
④ 황해도 민요 : 산염불, 잦은염불, 긴난봉가, 자진난봉가, 병신난봉가, 사설난봉가, 몽금포타령 등
⑤ 함경도 민요 : 신고산타령, 궁초댕기, 애원성 등
⑥ 평안도 민요 : 수심가, 엮음수심가, 긴아리, 자진아리, 영변가, 안주 애원성등
⑦ 경상도 민요 : 밀양아리랑, 쾌지나칭칭나네, 담바귀타령, 성주풀이, 옹헤야, 골패타령, 통영개타령 등
⑧ 전라도 민요 : 새타령, 긴육자배기, 자진육자배기, 긴농부가, 자진농부가, 홍타령, 진도아리랑, 개구리타령, 까투리타령, 강강술래 등
…(drop) ⑨ 제주도 민요 ; 오돌또기, 이야흥타령, 이어도사나 등
2) 향토민요와 통속민요
향토민요와 통속민요의 분류는 구한말 통속민요가 생겨난 후에 나타난 분류법이다. 민요에대하여 , 민요에 대하여법학행정레포트 ,

1.민요의 concept(개념)
‘민요’는 일반백성들 사이에서 생겨나서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노래를 두루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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