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예수는 누구인가 > 자기소개서

본문 바로가기



자기소개서

[인문,어학] 예수는 누구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17 07:20

본문




Download : [인문,어학] 예수는 누구인가.hwp




이런 내용의 신조를 믿으면 인간적인 예수의 인품과 업적을 바르게 알아들을 수 있고, 믿지 않으면 저 예수의 청중과 제자들처럼 곡해하기 마련이라는 것이다. 예수가 함구령을 내렸기 때문이다. 예수님 자신도 초대교회도 하느님과 예수의 관계를 유일무이한 부자관계로 보았다. 인간적인 예수의 정체와 사건을 바르게 이해하려면 초대교회 신조에 명시된 기독론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그 가르침의 내용이나 방식이 율사들과는 아주 달랐고, 예수가 정신적 ? 육체적 병을 기적으로 고쳐 주었기 때문이다.

② 예수는 예언자
갈릴래아 사람들은 예수의 놀라운 말씀과 행적을 보고 그를 예언자로 여겼다. 그러나 제자들은 예수의 정체를 다른 사람들에게 알릴 수 없었다. 마르코 복음에 기인해서 그에 대한 답변을 찾아보기로 했다. 우선 예수가 최고의회에서 친히 자신의 신분을 밝히고 임종 순간에 또한 백부장이 예수의 정체에 관한 신앙을 고백한다. 위에서 보았지만 신조의 내용은 예수의 정체이거나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 인자 등) 또는 예수의 구원사건이다. 왜 복음서는 이런 기독론을 전개했을까? history(역사) 상 예수의 인물과 업적을 올바로 알아듣는 법을 제시하려고 그렇게 한 것 같다. 예수는 독보적으로 하느님의 아들이라는 자아의식을 지녔던 것이다. 최초의 복음서가 전하려고 했던 복음의 내용은 무엇이며 마르코 복음의 선포의도의 특징은 무엇일까? 마르코는 자신의 복음서를 예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답한다는 정확한 목적을 가지고 썼다고 한다.

③ 예수는 메시아 - 하느님의 아들
갈릴래아 민중은 예수를 예언자로 여겼으나 제자들만은 한걸음 더 나아가 그는 메시아요 하느님의 아들임을 알아보았다.

사람들이 예수를 이해하는 과정을 좀 더 자세히 정리(arrangement)하면 다음과 같다. 곧 8장 27절을 분기점으로 그 이전과 그 이후로 구분된다 비록 1장 1절부터 8장 26절까지도 예수의 정체에 대한 암시가 있기는 하지만 8장 27절에 와서야 예수의 정체에 대한 문제가 드러나게 제기된다 여기서 처음으로 예수는 자신이 메시아임을 인정하고 동시에 그의 죽음과 부활이 갖는 구원론적인 의미가 설명되고 있따

여기서 예수는 섬김을 받으려하지 않고 도리어 섬기려하여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이 되신 인자이며, 지상에 도래한 천상의 메시아이다.

④ 예수는 수난하고 부활할 인…(생략) 자
제자들이 당신의 신분을 알게 되자 예수는 그들에게만 당신의 수난과 부활을 세 차례 예고한다. 예고에는 매번 “인자” 존칭이 들어 있따 이 존칭은 마르코 복음서에 14번 나오는데 그 중 9번은 예수의 수난 및 부활과 관련되어 있따

⑤ 예수는 수난하는, 하느님의 아들 - 메시아, 그리고 재림할 인자
수난 과정 중에 예수의 정체는 환히 드러난다.
그렇다면 초대교회에서는 어떤 뜻으로 예수님을 하느님의 아들로 신봉했을까? 예루살렘 모교회에서는 부활하신 예수를 하느님의 아들로 받들었다. 이는 베드로의 메시아 고백과 예수 변모사화에 잘 드러난다. 그러나 마르코 복음은 예수가 수난할 때까지 자신이 하느님
순서
[인문,어학] 예수는 누구인가


인문,어학,예수,누구인가,인문사회,레포트

설명


Download : [인문,어학] 예수는 누구인가.hwp( 97 )






[인문,어학] 예수는 누구인가
[인문,어학] 예수는 누구인가 , [인문,어학] 예수는 누구인가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어학 예수 누구인가
다.

① 예수는 놀라운 인물
예수의 말씀을 듣고 행적을 본 갈릴래아 사람들은 놀라워했다.

3. 예수는 누구인가?

① ‘하느님’의 아들 : 구약성서에서는 하느님과 가까운 이들을 “하느님의 아들”이라 했는데, 예를 들면 천사, 이스라엘 백성, 이스라엘 임금, 이상적 임금 메시아, 이스라엘 의인을 그렇게 불렀다.
[인문,어학]%20예수는%20누구인가_hwp_01_.gif [인문,어학]%20예수는%20누구인가_hwp_02_.gif [인문,어학]%20예수는%20누구인가_hwp_03_.gif

레포트/인문사회







1. 서론

신약성경의 4복음서인 「마태오 복음서」,「마르코 복음서」,「루카 복음서」,「요한 복음서」중 마르코 복음서는 가장 먼저 쓰인 복음서이다.
예수는 하느님을 “압바”라 불렀고 “아들”로 자처했으며 “나의 아버지”와 “여러분의 아버지”를 구별하였다.

예수는 평소에 자신의 신분을 숨기다가 (“메시아 비밀”) 수난하고 부활하는 가운데 비로소 드러냈다는 것이 마르코의 기독론이다.

2. 마르코 복음의 나타난 기독론적 구조 - 예수의 정체

마르코복음은 예수의 정체라는 면에서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 기독론적 구조를 가진다.

자기소개서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hospitaljob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hospitaljob.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