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롯데 백화점 프리미엄 아울렛 사업 배경과 시사점 > 자기소개서

본문 바로가기



자기소개서

[경영,경제] 롯데 백화점 프리미엄 아울렛 사업 배경과 시사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17 09:33

본문




Download : [경영,경제] 롯데 백화점 프리미엄 아울렛 사업 배경과 시사점.doc




의류에서 구두, 가구 등 품목을 다양화해 현재 수도권을 중심으로 등장하고 있다아 아울렛의 경우 출점 추진에 있어 다소 유동적인 측면이 있지만, 백화점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고 백화점이 출점하기 힘든 작은 상권에도 부담 없이 진출할 수 있는 게 장점(長點)

순서


[경영,경제] 롯데 백화점 프리미엄 아울렛 사업 배경과 시사점 , [경영,경제] 롯데 백화점 프리미엄 아울렛 사업 배경과 시사점경영경제레포트 , 경영 경제 롯데 백화점 프리미엄 아울렛 사업 배경과 시사점





레포트/경영경제

[경영,경제] 롯데 백화점 프리미엄 아울렛 사업 배경과 시사점

[경영,경제] 롯데 백화점 프리미엄 아울렛 사업 배경과 시사점

Download : [경영,경제] 롯데 백화점 프리미엄 아울렛 사업 배경과 시사점.doc( 93 )


설명
경영,경제,롯데,백화점,프리미엄,아울렛,사업,배경과,시사점,경영경제,레포트


[경영,경제]%20롯데%20백화점%20프리미엄%20아울렛%20사업%20배경과%20시사점_doc_01_.gif [경영,경제]%20롯데%20백화점%20프리미엄%20아울렛%20사업%20배경과%20시사점_doc_02_.gif [경영,경제]%20롯데%20백화점%20프리미엄%20아울렛%20사업%20배경과%20시사점_doc_03_.gif [경영,경제]%20롯데%20백화점%20프리미엄%20아울렛%20사업%20배경과%20시사점_doc_04_.gif [경영,경제]%20롯데%20백화점%20프리미엄%20아울렛%20사업%20배경과%20시사점_doc_05_.gif [경영,경제]%20롯데%20백화점%20프리미엄%20아울렛%20사업%20배경과%20시사점_doc_06_.gif
다. 해외뿐만 아니라 신세계백화점은 교외에 대형 아울렛을 진출시킴으로서 새로운 유통 시장 형성을 실현시켰다. 공장이나 물류센터에 붙어 있어 중간 물류비와 유통단계를 생략(省略)하여 최저 가격으로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불황 극복용 매장의 의미로 처음 된 것이다.

범위의 경제는 하나의 기업이나 산업에서 특정이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시설이나 원자재를 사용할 경우 그러한 시설이나 원자재 또는 원자재의 파생물을 이용하여 다른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경우의 경제적 효과에 대해 말한다.

동시 진행 게임이란 경기자가 서로 상대방의 다음 행동을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의사 결정을 하는 게임으로, 각 경기자는 상대방의 행동을 예측해 가면서 자신의 행동…(생략(省略)) 을 선택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프리미엄 아울렛 사업은 범위의 경제, 동시적 게임 측면에서 의미 있는 사업투자 의사결정이었다고 판단된다된다. 따라서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다각화된 여러 채널에 대한 사업성 검토가 진행되었다. ‘04년~ 06년 유통채널별 판매비중을 살펴보면 백화점과 재래시장의 매출 비중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신업태인 아울렛, 전문점(카테고리킬러)의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었다. 더불어 ‘04년~’06년 당시 롯데백화점의 상품소진율은 40%가 채 되지 않았다. 최초는 아니었지만 최대의 준비를 통해서도 동시적 게임에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 좋은 instance(사례)이다.







롯데 백화점 프리미엄 아울렛 사업 배경과 시사점
“범위의 경제, 동시적 게임 측면에서 살펴본 이슈들”


- 요약 ?

아울렛의 경우 출점 추진에 있어 다소 유동적인 측면이 있지만, 백화점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고 백화점이 출점하기 힘든 작은 상권에도 부담 없이 진출할 수 있는 게 장점(長點)이다. 백화점이나 제조업체에서 판매하고 남은 재고상품이나 비인기상품, 하자상품 등을 정상가의 절반 이하의 매우 싼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롯데백화점의 매출 흐름에도 ‘04년~’06년까지 3%대의 신장을 기록하며 성장이 정체기에 이르렀다는 opinion이 분분했다. 따라서 백화점의 사업규모가 커지며, 재고상품을 공동으로 활용하는 시스템으로 아울렛 사업을 선택하게 된 것을 범위의 경제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아 대규모 유통산업의 경우 이러한 범위의 경제를 활용한다면 시설투자의 중복을 방지하고 상품 회전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어 유통 산업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최근엔 통상 교외형 재고전문 판매점이란 정이를 내리는 것이 옳을 것이다. 2xxx년 신세계와 롯데는 파주라는 동일한 공간에 똑같이 프리미엄 아울렛을 오픈했다. 롯데백화점이 가진 유통 노하우를 집대성하고 백화점과 아울렛의 장점(長點)을 한데 모아 백화점에 준할 정도로 선택의 폭을 넓히는 데 주력했다. 상대방의 행동을 예측하고 대비함에 있어서 신세계는 최초를 선택했고, 롯데는 최대를 선택했다.


- 목차 -

Outlet의 개요
Outlet 이란?
Outlet 분류 (입지별, 유형별, 주요 타켓 고객별 분류와 instance(사례))

프리미엄 Outlet 사업 도입 배경
‘06년 시장상황 및 유통경로
백화점 상품 소진율과 성장정체
해외 선진 아울렛 instance(사례)
경쟁사 아울렛 도입 사업 진행 현재상황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사업경과
롯데 프리미엄 Outlet 컨셉과 형태
롯데 아울렛 점포 출점 경과

시사점
범위의 경제 측면에서 바라본 아울렛 사업
동시적 게임 측면에서 바라본 롯데/신세계의 아울렛 출점 경쟁


1. 아울렛 개요

1) 아울렛 이란?
아울렛이란 원래 가공품 생산공장의 과잉 생산품 또는 재고품을 판매하는 공장 자체의 직영점을 의미한다고 해서 팩토리 아울렛으로 통칭되었다. 이는 유통체널 확장이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는 패션 브랜드의 경우 큰 부담으로 작용하였다.

자기소개서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hospitaljob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hospitaljob.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