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 물리학 및 실험 - 단진자운동 > 업로드대기

본문 바로가기


업로드대기

[자연과학] 물리학 및 실험 - 단진자운동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17 01:39

본문




Download : [자연과학] 물리학 및 실험 - 단진자운동.hwp






C. 질량을 변화시킬 때
(1) 단진자 한 개
설명
실험결과/물리
[자연과학] 물리학 및 실험 - 단진자운동


[자연과학] 물리학 및 실험 - 단진자운동 , [자연과학] 물리학 및 실험 - 단진자운동물리실험결과 , 자연과학 물리학 실험 단진자운동





자연과학,물리학,실험,단진자운동,물리,실험결과

다. 그리하여, 진폭은 달라도 1회의 왕복 시간은 일정하다는 `진자의 등시성`이라는 대발견을 하였다. 중력이 일정할 때 단진자의 주기는 실의 길이에만 의존하므로, 추의 길이를 조정해서 시계의 빠르기를 정할 수 있다아

3. 기구 및 장치
삼각 스텐드, photogate with timer, 추 및 photogate 고정 클램프 2개, 단진자 고정장치, photogate 고정 막대, 단진자 3개(3종류), 추달린 각도기

4. 실험방법

A. 각도를 변화시킬 때
(1) 단진자 한 개를 길이 로 스탠드에 매단다. 이것은 갈릴레이의 나이 19세 때의 일이다.
(5) 단진자가 계속 진동하고 있는 상태에서 photogate의 reset을 누르고 주기를 측정(measurement)한다.
(6) (2)에서 (5)의 과정을 3번 반복하여 주기의 평균값을 구한다. 생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을 세심히 관찰하는 태도가 결국 큰 발견과 발명을 이룬 것이다.
(7) 길이을 변화시킨 후 (1)에서 (6)의 과정을 반복한다. 그는 평소의 자신의 맥박 수를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이로써 등이 1회 왕복하는 시간을 잴 수가 있었다. 등이 흔들리는 폭은 점점 줄어들었지만 한 번씩 왕복하는 시간은 똑같은 것 같았다.

B. 길이을 변화시킬 때
(1) 단진자 한 개를 길이로 스탠드에 매단다. 갈릴레이의 머리에 문득 한 가지 생각이 떠올랐다.
(4) 단진자를 놓는다.
(2) 단진자를 각도 만큼 벌린 후 각도계로 벌어진 각을 확인한다. (이때, 단진자는 포토게이트를 수직으로 지나가야 한다.
(6) (2)에서 (5)의 과정을 3번 반복하여 주기의 평균값을 구한다. 저녁 노을을 바라보는 고요한 마을의 커다란 성당에서, 갈릴레이는 천장에 길게 드리워진 등이 조용히 흔들리고 있는 모양을 퍽 인상적으로 느꼈다.)
(3) photogate를 pendulum mode에 맞춘다.


[자연과학]%20물리학%20및%20실험%20-%20단진자운동_hwp_01_.gif [자연과학]%20물리학%20및%20실험%20-%20단진자운동_hwp_02_.gif [자연과학]%20물리학%20및%20실험%20-%20단진자운동_hwp_03_.gif [자연과학]%20물리학%20및%20실험%20-%20단진자운동_hwp_04_.gif [자연과학]%20물리학%20및%20실험%20-%20단진자운동_hwp_05_.gif [자연과학]%20물리학%20및%20실험%20-%20단진자운동_hwp_06_.gif

Download : [자연과학] 물리학 및 실험 - 단진자운동.hwp( 29 )





순서

[자연과학] 물리학 및 실험 - 단진자운동



1. 실험 목적

단진자의 주기와 길이, 주기와 질량, 주기와 각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중력가속도의 값을 측정(measurement)한다.
가는 실에 가벼운 추를 달고, 비교적 작은 각도 내에서 진폭을 바꿔가면서 진자가 한 번 왕복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measurement)해보자. 진폭이 크면 왕복하는 거리가 더 길기 때문에 진폭이 작을 때보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릴 것 같지만, 진폭에 상관없이 진자의 왕복주기는 같다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아

진자는 진폭이 비교적 작은 경우 단진동을 하고, 이때 주기는 추의 질량이나 진폭의 크기에 상관없이 중력가속도의 크기와 실의 길이에만 의존하여
의 관계식을 만족한다. 해시계, 물시계, 모래시계에서 톱니바퀴와 추를 이용한 오늘날의 추시계로 발달한 것도 갈릴레이의…(To be continued ) `등시성의 원리`덕분이다.

추시계 역시 이 ‘단진자의 등시성’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2) 단진자를 각도 만큼 벌린 후 각도계로 벌어진 각을 확인한다.
(7) 각도를 변화시킨 후 (1)에서 (6)의 과정을 반복한다. (각도계 임의의 검정 줄이 단진자를 매단 실과 일치하면 이 때 추와 그 검정 줄이 이루는 각이 이다. 이처럼 주기가 진폭에 상관없이 일정한 것을 단진자의 등시성이라고 하며, 이 원리는 16세기말 늦은 봄의 어느 날 저녁, 이탈리아의 피사에서 일어난 아주 평범한 일에서 갈릴레이에 의해 발견 되었다. 갈릴레이는 신비스러운 마음이 들어 한참 동안 전등을 지켜보았다.

2. theory(이론)
길이가 고정되어 있고 질량을 무시할 수 있는 실에 추를 달아서 지면과 수직인 면 위에서 진동시키는 진자를 단진자라고 한다.
(3) photogate를 pendulum mode에 맞춘다.)
(5) 단진자가 계속 진동하고 있는 상태에서 photogate의 reset을 누르고 주기를 측정(measurement)한다. `1,2,3,4,5,`갈릴레이는 등을 지켜보면서 자신의 맥박 수를 세었다. `그렇지!`하며 그는 재빨리 오른손으로 왼손의 손목을 잡았다. 그 날 밤, 갈릴레이는 집으로 돌아와 간단한 추를 만들어 밤이 새도록 실험을 계속했다.
(4) 단진자를 놓는다.

업로드대기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hospitaljob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hospitaljob.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