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의 발전과정(교육심리학 태동, 성립, 발달과정) > 업로드대기

본문 바로가기



업로드대기

교육심리학의 발전과정(교육심리학 태동, 성립, 발달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17 00:27

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의 발전과정(교육심리학 태동, 성립, 발달과정).hwp




이러한 Wundt의 연구는 교육심리학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Hall, Cattell, Judd 등과 같은 미국의 심리학자들에게 큰 影響을 끼치게 되었다.
이러한 Herbart의 교육사상을 이어받은 Herbart학파는 교육사상의 과학적 연구에 심리학적 방법을 끌어들였다.
19세기 영국의 연합주의를 대표하는J. Mill은 1829년에 출간된 `The Analysis of the Phenomina of the Human Mind`라는 저서 에서 의식, 개념(槪念), 분류, 기억, 추상화, 신념, 추론, 증거, 影響력, 기쁨, 고통, 의지 등을 논함으로써 현대 심리학에 影響을 주었다. 또 제임스 밀의 아들인 J. S. Mill도 인간의 사고는 간단한 생각들이 상호작용함으로써 복잡한 이해로 재구성된다고 주장하여 인간의 사고에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였다.
독일의 교육사상가인 Herbart는 처음으로 심리학을 교육에 응용하려고 시도하였다.
특히 그는 당시 화학자, 생물학자, 물리학자들에 의해 물질을 세포 분자 원자 등으로 분석하는 분석적 연구 방식에 影響을 받아 인간 의식의 내용을 구성하는 요소도 분석해 낼 수 있다고 믿고, 이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분석해 낼 수 있는 내성법(introspective method)을 고안하였다. 이와 같은 그의 입장은 Piaget와 Kohlberg등과 같은 발달심리학자들의 이론에 초석이 되었으며, 현대 인지심리학의 기초를 제공하였다.
최초의 실험 심리학자로서 구성주의 심리학을 탄생시킨 Wundt는 1879년에 라이프치히 대학에 의식 연구를 위한 심리학 실험실을 개설하여 변별반응, 반응시간, 감정적 반응 등을 정확히 측정(measurement)하는 연구를 실시하였다.
한편, 독일의 철학자 Kant는 감각정보를 조직하고 해석하는 목적을 가진 선험적 범주(priori categories)가 인간의 정신에 내재되어 있다고 믿었으며, 기억은 단순한 감각적 경험의 복사가 아니라 이러한 선험적 범주…(생략(省略)) 에 부과된 해석과 변형의 결과라고 생각했다. 또한 심리학 강좌를 개설함으로써 과학적인 현대 심리학이 하나의 독립된 새로운 학문으로 성립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Herbart 시대에는 근대 심리학이 성립하기 이전이었으나 그는 교육이 아동심성의 발달법칙 에 따르지 많으면 순조로운 교육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교육은 어디까지나 심리학에 기초를 두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하였다.교육심리학의 발전과정(교육심리학 태동, 성립, 발달과정) , 교육심리학의 발전과정(교육심리학 태동, 성립, 발달과정)기타실험결과 , 교육심리학 발전과정 교육심리학 태동 성립 발달과정


교육심리학의 발전과정(교육심리학 태동, 성립, 발달과정)

교육심리학의 발전과정

1) 교육심리학의 태동

교육심리학은 교육학과 심리학의 학문적 이론에 근거하여 성립되었지만, 이미 19세기 전반기부터 다양한 분야에서 수행된 학문적 연구들로부터 影響을 받아 태동하기 스타트하였다.
그러나 교육심리학의 태동에 직접적으로 기여한 사람은 Galton이다.
예를 들면, 음악적 리듬을 며칠간 들으면서 `어떤 리듬이 가장 좋은가` 빠른 리듬은 흥분을 일으키고, 느린 리듬은 편안하게 하는가` 등을 observe하고, 또 이러한 과정에서 분 단위로 심장 박동이나 호흡 반응 등을 포함한 자신의 신체 반응을 면밀히 observe하며 기록해 나가는 방법이다. Darwin의 사촌 동생인 Galton은 1859년에 Darwin이 `종의 기원`이라는 저서에서 자연도태설에 근거한 진화론을 주장하자, 이에 자극을 받아 유전학에 깊은 관심을 갖고, 1869년에 `유전성의 천재와 그 법칙(Hereditary Genius)`이라는 논문을 발표하여 인간에게 유전적 특질에 따른 개인차(지능, 성격, 속성 등)가 있다고 주장하였으


%20발전과정(교육심리학%20태동,%20성립,%20발달과정)_hwp_01_.gif %20발전과정(교육심리학%20태동,%20성립,%20발달과정)_hwp_02_.gif %20발전과정(교육심리학%20태동,%20성립,%20발달과정)_hwp_03_.gif %20발전과정(교육심리학%20태동,%20성립,%20발달과정)_hwp_04_.gif %20발전과정(교육심리학%20태동,%20성립,%20발달과정)_hwp_05_.gif %20발전과정(교육심리학%20태동,%20성립,%20발달과정)_hwp_06_.gif
교육심리학의 발전과정(교육심리학 태동, 성립, 발달과정)

Download : 교육심리학의 발전과정(교육심리학 태동, 성립, 발달과정).hwp( 52 )




설명
교육심리학,발전과정,교육심리학,태동,성립,발달과정,기타,실험결과


교육심리학의 발전과정(교육심리학 태동, 성립, 발달과정)

실험결과/기타









순서
다. 여기서 내성법이란 자신의 의식경험을 내적으로 체계적이고 엄밀하게 스스로 observe 기록하는 방법을 말한다. 그는 1806년에 출판한 `일반 교육학`이라는 저서에서 윤리학과 심리학을 교육의 기초학과라고주장하고 윤리학에서 교육의 목적을, 심리학에서 교육방법의 원리를 구하였다. 특히 Herbart의 제자인 Stumpell은 1880년에 교육심리학에 대한 최초의 문헌으로 불리고 있는 `심리학적 교육학`이라는 저서를 통하여 교육에 대한 사실적 연구와 실증적인 연구를 강조하기도 하였다.

업로드대기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hospitaljob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hospitaljob.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