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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중심 신제품개발] 신제품개발 과정과 戰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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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17 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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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중심 신제품개발] 신제품개발 과정과 戰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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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고객중심 신제품개발] 신제품개발 과정과 전략
목차

고객중심 신제품개발

Ⅰ. 신제품개발, 왜 중요한가

Ⅱ. 신제품개발 과정

Ⅲ. 엔지니어 중심 신제품개발 전략의 문제점

Ⅳ. 고객중심 신제품개발 전략: 아웃사이드 인 전략
고객중심 신제품개발은 어떻게 하나

1. 신제품개발, 왜 중요한가

신제품개발, 즉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개발은 조직에 있어 생명줄과
같은 역할을 한다.
또한 좋은 신제품 아이디어는 고객에게서 나온다. 또
한 최근에는 시장개방으로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제품의 수명주기가 단축
되면서 기업간의 신제품개발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따
그러나 한편으로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소비자들의 기호가 다양해
지면서 신제품개발의 위험, 즉 실패율도 높아졌다.
첫째, 아이디어 창출과정이다. 제품은 영원히 경제적으로 효과(效果)적인 상태로 남아 있지 못
하며 기업의 생존을 보장하기 위해서 새로운 제품들이 개발되어야 한다. 제품은 영원히 경제적으로 효과(效果)적인 상태로 남아 있지 못
하며 기업의 생존을 보장하기 위해서 새로운 제품들이 개발되어야 한다.
경쟁자라도 신제품 아이디어의 좋은 원천이 된다된다. 가장 성공적인 아이디어는 고
객의 욕구를 직접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들이다. 예를 들어 , 미
국의 면도기제조회사로 유명한 질레트사는 개의 신제품 아이디어 중에서
3개만 개발 단계로 발전했으며, 그 중에서 오직 한 개만 최종적으로 시장에
출시되었다. 예를 들어, 어느 한 조사
에 의하면 미국의 경우 소비재의 경우 실패율이 ...


[고객중심 신제품개발] 신제품개발 과정과 전략




목차

* 고객중심 신제품개발

Ⅰ. 신제품개발, 왜 중요한가?

Ⅱ. 신제품개발 과정

Ⅲ. 엔지니어 중심 신제품개발 전략의 문제점

Ⅳ. 고객중심 신제품개발 전략: 아웃사이드 인 전략








* 고객중심 신제품개발은 어떻게 하나?

1. 신제품개발, 왜 중요한가?

신제품개발, 즉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개발은 조직에 있어 생명줄과
같은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어느 한 조사
에 의하면 미국의 경우 소비재의 경우 실패율이 40%에 달하고 산업재의 경
우에는 약 20%에 달하고 있따 심지어 세계적 기업인 IBM이나 코카콜라도
막대한 비용을 들여 신제품을 개발했으나 실패한 事例(사례)가 있따 이처럼 중요
성은 크지만 실패율이 높기 때문에 성공적 신제품개발은 모든 경영자들에게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따

2. 신제품개발 과정

고객중심 마케팅에서는 신제품개발에 대한 시스템적 접근방법이 요구되고
있따 신제품개발 과정은 8개의 단계, 즉 (1)신제품 아이디어 창출 (2)아이디
어의 평가 (3)제품컨셉 개발 및 테스팅 단계 (4)마케팅전략 개발단계 (5) 사업
성 分析단계 (6) 제품개발 (7) 테스트 마케팅 (8)상업화 단계로 나누어지며, 각
단계마다 경영자의 계속 추진 또는 중단의 의사결정을 필요로 한다. 미국의 한 의료회사는 수술전문의 외과의사들을 잘 조사함으로써 수술용
의료기구들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시장점유율을 대폭 늘릴 수 있었다. 또
한 최근에는 시장개방으로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제품의 수명주기가 단축
되면서 기업간의 신제품개발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따
그러나 한편으로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소비자들의 기호가 다양해
지면서 신제품개발의 위험, 즉 실패율도 높아졌다. 이 단계는 신제품개발 과定義(정의) 출발점으로
새로운 제품을 위한 아이디어의 창출단계이…(투비컨티뉴드 ) 다. 고객의 행동을 잘 주시
하고 고객의 소리를 귀담아 듣는데서 새로운 신제품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따 즉, 고객의 질문이나 불평을 잘 分析하여 고객의 문제를 보다 잘 해결
해 주는 신제품을 개발할 수 있따 또한 고객에 대한 소비자 조사를 실시하여
고객의 욕구나 필요를 경쟁사보다 먼저 찾아내어 신제품개발에 성공할 수 있
다. 소수의 성공적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기업은 많은 아이디어를 창출해야 한다.
이러한 신제품 아이디어의 원천으로 일반적으로 기업내부, 고객 , 경쟁자와
유통업자 및 공급자들을 들 수 있따 기업내부의 원천으로 기업의 formula적 연
구개발부서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으며, 경영층, 과학자, 기술
자, 제조 및 영업부서 의 직원들에게서 아이디어를 구할 수 있따 기업들 중에
는 내부 종업원들이 새로운 신제품 아이디어를 제안하여 개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내부 創業(창업)가(intra preneurial) 제도를 성공적으로 실
시하는 기업도 있따 예를 들어, 신제품개발로 유명한 3M의 경우 유명한
`15%규정`을 정하여 종업원들이 자기 근무시간의 15%를 개인적 관심이 있
는 프로젝트에 사용하도록 허용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따 우리가 잘 알
고 있는 3M의 포스트 잇(Post-it)제품도 이러한 program의 성과이다. 경쟁자의 광고나 판촉물
을 주시하여 신제품에 대한 단서를 얻을 수 있으며,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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